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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생활 인권 규정

    

제 1 장  총칙

제 1조(목 적) 학생들이 자율성 신장을 통해 의식을 순화하게 함으로써 건전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학생을 기르고자 한다.

제 2조(포상의 종류) 학생의 포상은 교과 학습 활동 분야, 특별활동 분야, 행동발달 및 봉사활동분야, 대외상 분야로 구분한다.

제 3조(선도의 종류) 학생 선도는 교내봉사활동, 사회봉사, 특별 교육 이수, 출석정지(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로 구분한다.

 

제 2 장  학생선도위원회

제 4조(기구) 제1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 선도위원회를 둔다.

제 5조(구성) 본 위원회는 소선도위원회와 선도위원회로 구성한다.

1. 소선도위원회

   학년부장(위원장), 학년생활지도계1(회의운영 총괄), 학년생활지지도계2, 사안별로 학년부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교사1인등 총 4인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2. 선도위원회

   교감(위원장), 인권부장(회의운영 총괄), 상담교사, 해당학년부장, 인권부의 생활지도교사로 구성한다.

3. 위원장은 위원회 운영 전반을 총괄하고 인권부장(소선도위원회시 학년생활지도계)이 본 위원회 사무를 주관한다.

4. 학생 선도 위원회의 결의 사항은 학교장(감)의 재가를 얻은 후에 효력이 발생한다.

제 6조(기능) 본 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각 선도위원회의기능은 다음과 같다. 

  가. 소선도위원회

   1) 학교내외에서 물의를 일으켜 학교 측에 신고 된 사안 중 해당학년도 선도 규정을 위반한 학생을 선도하기 위해 운영한다.

   2)‘소선도위원회’에서 결정된 학생의 선도 지도는 학년부에서 담당하고, 학년 선도대장에 기록하여 관리한다.

  나. 선도위원회

   1) ‘소선도위원회’에서 선도를 받은 학생이 당해 학년도에 다시 선도규정을 어겼을 경우 ‘선도위원회’에 회부하여 지도한다.

       (단, 소선도위원회와 인권부장의 협의를 거친 사안에 한함)

   2) 2개학년 이상의 학생이 연관된 경우의 선도

   3) 교내외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중대사안중 학교장이 선도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사안

   4)‘선도위원회’에서 결정된 학생의 선도 지도는 학년부에서 담당하고, 학년 선도대장에 기록하여 관리한다.

2. 학생 포상에 대한 자격심사 (학기말 사정회의 시 포상은 전 직원회의에서 심의)

3. 기타 학생 지도에 필요한 사항

제7조(회의 소집 및 의결) 선도 사안이 발생했을 경우 ‘소선도위원회’와 ‘선도위원회’의 경우 공히 위원 2/3 이상의 출석으로 개최하고 출석 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소선도위원회’는 교감, ‘선도위원회’는 학교장의 재가를 받아 최종 결정한다.

제8조(사안설명 및 학생진술) 본 위원회는 심의 전에 학생의 자술서, 담당 교사가 작성한 사안 경위서, 담임 의견서를 제출 받아 참고하며 사안 설명 시 학생과 학생의 보호자(학부모)가 참석하도록 하여 학생과 학생의 보호자(학부모)에게도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제 9조(재심 및 결정) 학교장(감)은 위원회의 결정 안에 대하여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제10조(절차)

단계

내용

사안 발생

(생활 규정 위반 행위)

1. 현장 인지 교사가 1차 관찰, 간단한 조사(문답) 등으로 확인하고 학칙 위반의 경중을 판단한다.

2. 가벼울 경우 현장 훈계?지도 또는 담임교사에게 인계한다.

3. 중대할 경우 학년생활지도계 교사에게 인계한다.

관찰 면담

(위반 경중 판단)

1. 각 학년 생활지도계 교사가 학칙 위반 학생에 대하여 정식으로 관찰하고 면담하여 징계나 훈계 여부에 대해 1차 판단

2. (소)선도위원회 회부 여부에 대한 판단 시 교육적?인권적 측면, 사안의 경중을 고려하고, 각각의 사안에 대하여 공정하게 처리한다.

조사

(중대 학칙 위반 사안)

1. 2차 선도대상의 경우 인권부에서 정식으로 학생을 조사한다.

2. 사안에 대해 학생 자술서와 교사 문답서를 받아 검토한다.

3. 선도 사안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 조사되는 사안이 선도위원회의 선도 및 징계 사안이 될 수 있음을 알려야 한다.

4. 조사되는 사안에 대해 진술을 하지 않을 권리가 있음을 알려야 한다.(단, 진술거부의 경우 사안이 명확하다고 판단되면 가중처벌될 수 있음도 공지한다)

5. 사안이 선도위원회 심의 대상이 된다고 판단될 경우 보호자에게 알려야 한다.

6. 강압 및 거짓 회유에 의한 조사를 금한다.

7. 인권 침해의 가능성이 있는 밀폐된 공간에서 조사하지 않아야 한다.

8. 조사 과정에서 다른 학생들에게 고의적으로 이를 알려 해당 학생이 문제 학생으로 낙인찍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9. 조사 과정에서 가능한 한 2인 이상의 교사가 참여한다.

10. 진술서 및 반성문은 순전히 자발적 의사에 따라 작성되어야 한다.

    즉, 교사 혹은 타인의 강요에 의해 진술서와 반성문이 작성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11. 진술서 및 반성문 작성 시 반드시 자필을 요구할 필요가 없으며, 타인을 통한 대필 혹은 컴퓨터 등을 통한 작성도 가능하며, 이 경우에는 반드시 작성자의 서명이 있어야 한다.

1차 심의 판단

(선도위원회 회부 여부)

1. 학생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각 학년에서 소선도위원회를 열어서 위반 행위의 경위?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선도위원회 회부 여부를 판단하고 결정한다.

선도위원회 회부

(선도 의결 요구)

1. 인권부(또는 학년생활지도계) 담당 교사는 선도위원장(또는 학년부장)에게 선도위원회 소집에 관한 사항 보고한다.

2. 학생 사안에 대한 내용 일체를 서면으로 제출(개요, 비행 경위, 위반 정도, 위반 조항, 기타 학생 관련 참고 사항, 문답서 및 자술서 등)한다.

3. 선도위원회에서의 회부 시 학생 및 보호자에게 선도위원회에서 사안에 대한 처리 과정, 진술을 할 권리가 있음을 고지하여야 하며, 선도 의결 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학생 및 보호자는 재심을 청구할 수 있음을 고지하여야 한다.

선도위원회 소집

4. 학교장이 선도위원회 소집 일시 및 장소 결정 후 소집한다.

소선도위원회 및 선도위원회 개최?진행

소선도위원회와 선도위원회는 공히 다음과 같은 순서에 장하여 운영한다.

1. 의결정족수 확인 후 위원장의 개회선언

2. 학생, 보호자 입장

3. 담당 교사의 사안을 설명

4. 학생, 보호자 진술

5. 위원들의 질의

6. 학생, 보호자 퇴장(이때 추후 이의가 있을 재심에 대한 공지)

7. 담임?기타 참고 교사의 의견을 청취하고, 위원들의 질의에 응답한다.

8. 담임 및 참고 교사는 퇴장한다.

5. 사안 설명 및 의견 진술을 토대로 선도 여부 및 양정 심의 의결(출석 위원 2/3 이상 찬성) 및 학생 지도 방법을 결정한다.

6. 학생 선도 의결 과정에서 징계 양정에 있어서 공정성을 확보하도록 하여야 하며, 학생 선도에 대한 의결이 징벌적 차원이 아니라 학생의 행위와 의식을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대안적, 교육적 차원에서 고려되어야 하고, 학생 선도를 위한 지도 방법에서 학생의 학습권, 양심의 자유 등이 침해될 수 있는 지도 방법이 의결되어있어서는 안 되며, 학생 선도 처리 결과의 공지 금하며, 선도위원회의 위원은 선도위원회의 심의 및 의결 과정에서 알게 된 모든 사안에 대해 비밀을 지켜야 한다.

학교장 결재

소선도위원회는 교감의 결재를 선도위원회 심의 결과는 학교장의 결재 후 진행한다.

학생 및 보호자 통보

학교장(감)의 결재 후 선도 의결 결과를 학생 및 보호자에게 즉시 서면통보(선도 기간 중에 학생이 하여야 할 일, 지도 내용, 학생 및 보호자 유의 사항, 보호자 협조 사항 등)한다.

    

제11조(재심 절차)

재심 청구

1. 선도 의결 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학생 및 보호자는 결과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재싱에 필요한 서류를 갖춰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2. 이때 학교는 재심 청구서를 제출토록 서식을 제공하고 재심 청구서에 사유 등을 분명히 기재하도록 한다.

재심 여부 심의

1. 소위원회에서 재심 여부를 검토?심의한다.

재심 결정

1. 재심 심의 결과에 대해 학교장 결재로 심의를 결정한다.

재심

1. 재심 사유가 있다고 판단되어 결정되면 해당 선도위원회에서 재심의한다.

2. 선도위원회에서 재심을 할 경우 학생의 교육적 변화를 고려하여 판단하여야 한다.

3. 선도위원회의 재심 결과가 가중 처벌되는 결과로 내려질 수 없다.

학교장 결재

1.재심 결과에 대하여 학교장(감)이 결재한다.

    

제12조 (기록 및 사무처리) 해당 선도 위원회에서 심의된 사항을 생활지도 담당 교사가 기록, 작성하여 선도위원 전원의 서명을 받고 학교장(감)의 결재를 받아 처리한다.

제13조 (선도의 종류와 기간) 선도의 종류에 따른 기간은 다음과 같으며 공휴일과 방학 기간은 선도 기간에서 제외한다.

  1. 소선도위원회

     가. 회복적 생활교육 : 학년생활지도 담당 교사가 별도의 시간에 지도한다.

     나. 학교 내의 봉사 : 3~5일 이내의 기간(6시간~10시간)으로 하며, 출석으로 처리한다.

   2. 선도위원회

     가. 회복적 생활교육 : 학년생활지도 담당 교사가 별도의 시간에 지도한다.

     나. 학교 내의 봉사 : 3~5일 이내의 기간(6시간~10시간)으로 하며, 출석으로 처리한다.

     다. 사회봉사 : 5~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며, 그 기간 동안 사회봉사를 해야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라. 특별교육이수 : 5일~1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며, 특별 교육 이수기관에 참가하며 출석으로 처리한다.

     마.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기간에서 가정학습 조치하고 생활기록부의 출결 상황 란에 ‘무단결석’ 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되, 특기사항 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제 3 장  포상

제12조 (선발 기준)

1. 개인 표창 선발 기준

① 품행이 단정하고 교과별 학업 성적 우수자

② 당해 연도 징계 받은 사실이 없는 자

③ 특기 및 실기 능력이 우수한 자

④ 체육 활동이 우수한 자

⑤ 독후감 글쓰기 등의 문학 활동이 우수한 자

⑥ 기타

2. 학급 및 단체 표창

① 학급 무결석

② 환경 미화 우수

③ 체육대회 우수

④ 기타

제13조 (표창의 영역)

1. 교과 학습 발달 분야 : 교과 우수상, 향상상

2. 특별 활동 분야 : 공로상, 특기상

3. 행동발달 및 봉사활동 분야 : 봉사상, 효행상, 선행상, 환경상, 모범상, 근검절약상

4. 대외상 분야

제14조 (종류 및 기준) 포상의 종류 및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교과 학습 활동 분야

① 교과 우수상 : 교과목별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 자 (교과 학년 석차가 재적 5%이내인 자)

② 향상상 : 교과 성적이 1학기 기말 종합고사보다 2학기 기말 종합고사 성적이 뚜렷하게 향상된 자

   (교과 성적이 20점 이상 향상된 학생 중에 상위 5% 이내인자)

③ 개근상, 정근상 : 개근상과 정근상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3년 개근 : 3년간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한 번도 없는 자

   3년 정근 : 3년간 결석이 없고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2회 이하인 자.

   1년 개근 : 1년간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한 번도 없는 자.

2. 행동 발달 및 봉사활동 영역의 포상

① 모범상 : 인성과 행동, 특별활동, 봉사활동, 교과학습활동 등 학생의 전 활동영역에 걸쳐 가장 모범을 보인 자(무단결석이 없고, 학교 봉사 이상의 선도 처분을 받지 않고 특별활동 상황이 적극적인 자)로 인권부 주관으로 5월(청소년의 달)에 학년 정원 5% 이하의 인원(1학년의 경우 학년정원의 20% 이하)을 시상한다.

② 효행상 : 경로효친을 몸소 실천한 자

③ 선행상 : 남을 위해 선한 일을 남다르게 한 자

④ 근검?절약상 : 스스로 일을 찾아서 부지런히 생활하고 물자를 아껴 쓰며 저축을 생활화 한 자

⑤ 환경상 : 환경보존에 깊은 관심을 갖고 몸소 실천한 자

⑥ 예절상 : 인사를 잘하고 언행이 바른 학생

⑦ 봉사상 : 근면 성실하고 봉사 정신이 뚜렷하여 타의 모범이 되며 매사에 솔선수범하고 당해 연도 봉사활동 시간이 50시간 이상인 자

⑧ 위의 2호~7호는 1, 2학기 연 5% 이하의 인원(1학년의 경우 학년정원의 연 20% 이하)을 시상한다.(단, 3학년의 경우 2학기 시상은 9월에 할 수 있다.)

3. 특별활동 영역

① 공로상 : 품행이 올바르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명예를 특별히 빛낸 자, 또는 본교 재학 중 도단위 이상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자

② 특기상 : 기능이 뛰어나 본교 재학 중 시 ? 군 단위 대회에서 최우수(1위) 또는 도 단위 대회에서 입상한 자.

4. 대외상 분야(졸업생의 경우)

① 대외상 추천은 해당 교무 분장 부서의 추천과 학생의 공적을 참작하고 대외상 순위 기준(사정안)에 의거해 순위를 결정한다.

② 수상순위 및 각 분야별 해당자는 사정회의에서 심의 조정할 수 있다

제15조 (시상) 시상은 애국조회, 졸업식, 종업식에 실시하나 제11조 2항의 공로상과 특기상 시상은 졸업식 때 실시한다.

제16조 (표창의 시기)

1. 정기 표창은 학기말, 학년말, 스승의 날, 청소년의 달, 종업식, 졸업식에 즈음하여 수여할 수 있다.

① 학기말 : 교과 학습 발달 분야, 특별활동 분야, 행동발달 및 봉사활동 분야

② 스승의 날 및 청소년의 달(5월) : 모범상 분야

③ 졸업식 : 각종 대외 표창 및 모범상 분야, 교과 학습 발달 분야, 특별활동 분야

2. 비정기 시상은 각종 행사 참가 실적에 따라 필요 시 시행한다.

3. 교내 교육 활동 시상 : 5월 청소년의 달, 통일 대비 교육 글짓기 및 표어, 포스터 그리기, 경로효친 글짓기, 교내 논술 경시 대회, 교내 독후감 쓰기 대회, 모형 항공기 경진 대회, 미래 과학 글짓기 대회, 과학 상상 그리기 대회, 과학 상자 조립 대회, 라디오 조립(전자 과학 실험) 대회, 과학 독후감 쓰기 대회, 교내 컴퓨터 경진 대회, 교내 체육 대회, 영어 말하기 대회, 환경 보전 글짓기 및 표어, 포스터, 그리기 대회 등

제17조(표창의 제한) 학생 선도 규정에 의해 처벌받은 학생이나 처벌에 준한 행동을 한 학생은 당해 학년(기) 말에 표창할 수 없다.

    

제 4 장  학생 선도【관련근거 :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 】

제18조 (종류) 학생의 선도는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이수, 출석정지(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로 한다.

제19조 선도처분을 받은 학생은 반성 태도나 개전의 정을 참작하여 그 기간을 단축 또는 연장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가중 처벌 할 수 있으며, 사안의 경중에 따라 선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한다.

제20조 (학교내의 봉사)

1. 학교봉사는 교내청소, 화단 가꾸기, 낙서 지우기, 분리수거, 기타 노력 봉사로써 학생의 선도 차원에 적합하여야 한다.

2.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학생은 학교 봉사(10일 이내)에 해당한다.

① 학생 출입 금지 장소에 학교장의 허가 없이 출입하여 3회 이상 교사의 지도를 받은 학생

② 고의로 시험 답안지를 제출하지 않은 학생

③ 고사 기간 중 부정행위를 하거나 동조한 학생

④ 무단결석 연속 5일 이상, 한 달 이내에 무단 지각, 무단 결과, 무단조퇴를 합하여 10회 이상 한 학생

⑤ 학교나 교사의 정당한 지시 사항을 고의로 위반하거나 불손한 태도를 취하는 학생

⑥ 외설물을 (음화, 불량서적, 불량 Tape)소지한 학생

⑦ 학생이 소지하여서는 안 되는 물품을 소지한 학생

⑧ 음주, 흡연 등으로 학생으로서 품위를 실추시킨 학생

⑨ 교구를 파손한 학생

⑩ 무면허 운전(오토바이, 자동차)으로 적발된 학생

⑪ 인터넷상에서 유언비어를 유포하거나 남을 비방한 학생

⑫ 무단가출을 한 학생

수업태도가 불량하거나 수업분위기를 저해하여 3회 이상 교사의 지도를 받은 학생

⑭ 기타 본 조항의 적용을 요한다고 인정되는 학생

제21조 (사회봉사)

1. 사회봉사는 병원, 장애자 수용 시설, 고아원, 양로원 등 사회시설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깊은 반성과 회개의 기회를 갖게 하며 대상 학부모와 사전 협의하여 선도 차원에서 실시한다.

2. 봉사활동 사회시설과 봉사내용, 봉사방법 등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협의하여 실시한다.

3. 사회봉사활동 사항을 평가하여 실적이 우수한 학생은 봉사활동 기간의 단축 조치를 취할 수 있다.

4. 봉사 활동 후 지도 대장에 일시, 장소, 내용, 기간 등을 기록하여 지도 자료로 활용한다.

5. 학교장은 봉사활동을 마친 학생에게 소감문을 작성하게 하여 사후 지도를 철저히 하며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6.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학생은 사회봉사 (10일 이내)에 해당한다.

① 학교 내의 봉사 처분을 받은 자로서 학교 내의 봉사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학생

② 불량 서클을 조직하거나 조직에 적극 가담한 학생

③ 학교 봉사 기간 중 개전의 정이 없고 태도가 불량한 학생

④ 무단결석 연속 10일 이상 한 학생

⑤ 교내ㆍ외에서 절도를 하였거나 미수 상태에서 적발된 학생

⑥ 이성 간의 교제로 지탄의 대상이 되는 학생

⑦ 성희롱을 한 학생

⑧ 인터넷상에서 음란물을 게시하거나 매매한 학생

⑨ 다른 사람의 ID를 도용하거나, 남의 이름으로 개설하여 사용한 학생

⑩ 기타 본 조항의 적용을 요한다고 인정되는 학생

제22조 (특별교육 이수)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학생은 특별교육을 부과한다.

1. 사회봉사를 받은 자로서 사회봉사에 해당되는 행동을 한 학생

2. 수업을 거부하거나 고의로 시험을 기피한 학생

3. 이성 간의 교제로 풍기를 문란 시킨 학생

4. 무단 결석일이 연속 30일 이상인 학생

5. 본드, 대마초, 환각제를 흡입 또는 복용한 학생

6. 교사에게 반항하며 모욕적인 언행을 한 학생

7. 성폭력(성추행) 행위를 한 학생

8. 기타 본 조항에 적용을 요한다고 인정되는 행동을 한 학생

9. 21조에 의한 사회봉사 활동을 이행하지 않았거나 이행을 거부한 학생

제23조 (출석정지)

1. 특별교육 이수를 받은 자로서 특별교육 이수에 해당되는 행동을 한 학생

2. 교사에게 반항하며 모욕적인 언행을 한 학생

3. 학교나 교사의 정당한 지시 사항을 지속적 고의로 위반하거나 불손한 태도를 취하는 학생

4. 기타 본 조항의 적용을 요한다고 인정되는 학생

제24조 (학생선도 절차) 학생선도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학교내 봉사는 각 학년 생활지도 담당교사의 입안에 의하여 학생선도위원회에서 심의하고, 각 학년 생활지도 담당교사의 책임 하에 지도하고 상담전문교사와 학년부장의 협조를 받는다.

2. 사회봉사는 인권부 담당교사의 입안에 의하여 학생선도위원회에서 심의하고  각 학년 생활지도 담당교사 및 학부모와 제반 사정을 협의하여 사회봉사 기관을 결정하고 선도 차원에서 실시한다.

3. 특별교육 이수는 인권부 담당교사 입안에 의하여 학생선도위원회에서 심의하고 각 학년 생활지도 담당교사 및 학부모와 제반 사정을 협의하여 위탁 기관을 결정하고 교육적으로 실시한다.

4.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출석정지(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를 받은 학생에 대한 선도 해제는 학생선도 규정 제19조에 의거 인권부에서 입안 실시한다.

5.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6. "특별교육 이수"와 “출석정지”의 기간에는 교육감이 설치 운영 또는 위탁 운영하는 시설과 교육과정을 이용하거나 교육감이 지정한 전문 상담기관(Wee 센터, 대안위탁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상담·치료 등 특별교육을 받아야 한다.

학교

?

Wee 센터(스쿨)

대안위탁교육기관

?

Wee 센터(스쿨)

대안위탁교육기관

?

Wee 센터(스쿨)

대안위탁교육기관

?

학교

위기학생 상담ㆍ교육의뢰

학생 심리

정서 진단

학생ㆍ학부모

상담, 치료

전문기관 연계

교육결과 송부

추수상담

학교적응 지원

제25조 (학생지도방법)체벌(體罰)은 금하며, 훈계· 훈육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초중등교육법 제18조)

1 단계

   

2 단계

   

3 단계

   

4 단계

훈계

(구두주의)

격리조치 및

과제 부과

교내 상담

학부모 상담

선도위원회 개최 징계처분

 

제26조 (학업중단 숙려제도)

1. 학업중단 징후가 모이는 학생 및 학업중단의사를 제출한 경우 즉시 처리하지 않고 15일 내외의 숙려기간을 둔다.

2. 숙려기간 동안 지역교육청에 설치된 Wee센터 또는 청소년 상담지원센터에서 상담을 받아야 하며, 상담실적을 첨부해야 한다.

3. 학업중단 숙려기간 동안 상담을 받고 있는 기간에는 학교장이 인정한 출석으로 처리한다.

    

제 5 장  용의 복장

제35조 (두발) 두발은 머리형에 알맞은 형태로 자유롭게 한다.

      1. 다음과 같은 유형은 규제한다.

      ① 염색     ② 파마     ③ 무스, 스프레이     ④ 머리장식

제36조 (복장)

      1. 남학생은 바지가 땅에 끌리지 않고, 바지 폭을 임의로 줄이지 않으며 반드시 허리 벨트를 착용한다.

      2. 여학생 스커트의 길이는 무릎이 보이지 않도록 한다. 단 희망하는 여학생의 경우 교복 바지를 착용할 수 있다.

         - 치마의 폭을 좁히지 않는다.

      3. 조끼는 규정에 맞는 것을 입어야 한다.

      4. 넥타이를 반드시 매며, 동절기에는 폴라티를 입을 수 있다.

      5. 교복 ? 생활복 상의 왼쪽 가슴에는 학교마크를 달아야 한다.

      6. 교복 착용은 아래 표와 같이 한다.

         성별

구분

춘추복

상 의

흰 와이셔츠, 진남색 조끼, 넥타이

흰 블라우스, 진남색 조끼, 넥타이

하 의

회색 바지

회색 치마

신 발

운동화, 학생용 구두

하 복

상 의

교복 반소매 옷 착용

흰 블라우스

하 의

남색 바지

파란색 체크무늬 치마

신 발

운동화, 학생용 구두

생활복

상 의

곤색 color neck t-shirt(반팔)

동  복

상 의

춘추복에 진남색 재킷

춘추복에 진남색 재킷

하 의

회색 바지

회색 치마 또는 회색 바지

신 발

운동화, 학생용 구두

         성별

구분

춘추복

상 의

흰 와이셔츠, 진남색 조끼, 넥타이

흰 블라우스, 진남색 조끼, 넥타이

하 의

회색 바지

회색 치마 또는 회색 바지

신 발

운동화, 학생용 구두

하 복

상 의

교복 반소매 옷 착용

흰 블라우스 또는 교복 반소매 옷 착용

  (단 상 하의 통일)

하 의

남색 바지

파란색 체크무늬 치마 또는 남색 바지

(단 상 하의 통일)

신 발

운동화, 학생용 구두

동  복

상 의

춘추복에 진남색 자켓

춘추복에 진남색 자켓

하 의

회색 바지

회색 치마 또는 회색 바지

신 발

운동화, 학생용 구두

         성별

구분

춘추복

상 의

흰 와이셔츠, 진남색 조끼, 넥타이

흰 블라우스, 진남색 조끼, 넥타이

하 의

회색 바지

회색 치마

신 발

운동화, 학생용 구두

하 복

상 의

교복 반소매 옷 착용

흰 블라우스

하 의

남색 바지

파란색 체크무늬 치마

신 발

운동화, 학생용 구두

생활복

상 의

곤색 color neck t-shirt(반팔)

동  복

상 의

춘추복에 진남색 재킷

춘추복에 진남색 재킷

하 의

회색 바지

회색 치마 또는 회색 바지

신 발

운동화, 학생용 구두

         성별

구분

춘추복

상 의

흰 와이셔츠, 진남색 조끼, 넥타이

흰 블라우스, 진남색 조끼, 넥타이

하 의

회색 바지

회색 치마 또는 회색 바지

신 발

운동화, 학생용 구두

하 복

상 의

교복 반소매 옷 착용

흰 블라우스 또는 교복 반소매 옷 착용

  (단 상 하의 통일)

하 의

남색 바지

파란색 체크무늬 치마 또는 남색 바지

(단 상 하의 통일)

신 발

운동화, 학생용 구두

동  복

상 의

춘추복에 진남색 자켓

춘추복에 진남색 자켓

하 의

회색 바지

회색 치마 또는 회색 바지

신 발

운동화, 학생용 구두

제37조 (기타)

      1. 신체에 액세서리(귀고리, 팔찌 등)를 하지 않는다.

      2. 신발은 간편한 운동화나 학생용 구두를 신는다.

      3. 실내화는 끈 없는 운동화(체조화), 슬리퍼형 실내화를 신는다.

      4. 가방은 양쪽 어깨에 멜 수 있는 것이나 크로스 백 가방으로 하며 외국어가 크게 쓰여진 가방, 핸드백형 가방이나 끈이 가늘고 긴 형태의 가방은 지양한다.

      5. 피부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화장 이외에 색조화장(아이라인, 마스카라, 볼터치, 매니큐어, 서클 렌즈, 유색 립 클로즈, 파운데이션 등), 손톱 기르기를 하지 않는다.

    

제 6 장  교내 휴대폰 사용 규제

제38조 (사용 규제)

1. 학생들의 면학 분위기 조성과 학생들의 기본질서 교육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교내 휴대폰 사용을 규제한다.

① 조회 시 담임교사가 휴대폰을 수거 후 담임교사가 보관한다.

② 종례 시 담임교사가 휴대폰을 돌려준다.

③ 특별히 교내에서 휴대폰을 불가피하게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고 사용한다.

제39조 (위반 시 조치)

1. 33조의 사항을 위반하였을 때에는 발견한 교사가 휴대폰을 압수한 후 담임교사에게 휴대폰을 인계하여 종례 시 지도와 함께 돌려준다.

제 7 장  학생자치법정위원회

제40조(기구) 제1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자치법정위원회(이하 “자치법정” 이라한다)를 둔다.

제41조(자치법정의 구성, 위원선정 및 역할)

구성

위원선정 및 역할

1. 지도교사

인권부 학생자치법정 담당교사

2.

학생자치

법정위원

① 전교 회장과 전교 부회장, 인권부장은 학생자치법정의 당연직 위원으로서 전교 회장은 위원장, 전교 부회장 및 인권부장은 부위원장이 됨

② 학급 반장, 학급 부반장, 학생회 임원 중 희망자

③ 기타 자치법정에 관심이 많고 논리력과 판단력, 문장력 등의 소양을 갖춘 자

3.

판사

① 학생회 및 대의원회 학생 중 학년별로 1명  총 3명 선발, 단 희망자가 없는 경우에는 일반 학생 중 학년부장 및 지도교사와 협의 선발

② 재판이 시작할 때 재판의 주의사항을 안내하는 일

③ 재판의 진행 과정과 교육적 효과성에 대한 공지

④ 위반자에게 재판에 회부된 사안에 대해 공지하는 일

⑤ 사건에 대한 변호사와 검사의 의견을 듣고 배심원단의 결정을 확인하는 일

4.

검사

① 학생회 및 대의원회 학생 중 학년별로 1명 총 3명 선발, 단 희망자가 없는 경우에는 일반 학생중 학년부장 및 지도교사와 협의 선발

② 위반자의 규칙 위반 사실에 대해 확인

③ 교칙의 중요성과 교칙 위반에 따른 처벌의 필요성 주장

④ 판결을 내릴 배심원단과 판사에게 엄정한 판결이 나올 것을 요청

⑤ 위반자의 규칙 위반에 대한 규정상의 처벌을 구형하는 일

⑥ 필요한 경우 증인 신청 가능

5.

변호사

① 학생회 및 대의원회 학생 중 학년별로 1명 총 3명 선발, 단 희망자가 없는 경우에는 일반 학생중 학년부장 및 지도교사와 협의 선발

② 위반자의 변론 담당과 재판 진행 준비

③ 위반자의 위반 사실에 대한 정당한 이유, 그동안 학교생활의 성실함이나 반성하는 태도, 앞으로의 개선 약속 등을 제시함으로써 정해진 처벌 수위에서 가능한 낮게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상참작 요청

④ 필요한 경우 증인 신청 가능

⑤ 위 ①항에도 불구하고 위반학생이 본교 재학생 중에서 변호사를 선임할 수 있다.

6.

배심원

① 학년당 5명씩 선발, 희망자가 없는 경우에는 각 학급의 반장 중에서 지도교사와 협의해서 선발

② 위반자 변호인과 검사의 주장을 듣고 난 후 회의실에서 위반자에게 어느 정도의 처벌을 내릴지 처벌 수준을 결정하는 역할

③ 배심원단의 처벌 수준은 제43조를 참고하여 결정

④ 배심원단의 결정은 재적위원 2/3이상 참석, 다수결의 원리에 따름. (단, 소수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

⑤ 배심원 중 대표 한 사람이 결정된 내용을 판결문 형식에 맞추어 판결문으로 작성하여 발표

7.서기

학생회 및 대의원회에서 담당, 법정에서의 진행 상황 기록, 위반자 또는 증인 선서 시 보조 업무

8. 법정 경위

학생회 및 대의원회에서에서 담당, 판사 입장과 퇴장 안내, 법정의 안전과 질서 유지를 담당

제42조 (자치법정 심의대상) 자치법정 회부사안은 다음 2~3호로 하되 학생 또는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하다.

1.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규칙 위반 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안

2. 제20조 2항 ①~⑮호 중 학생인권상담부에서 경미하다고 분류한 사안

제43조(처벌의 범위) 배심원이 결정할 수 있는 처벌의 범위

① 배심원으로 참여(참관도 가능)

② 교문에서 지각생 지도(매일 아침 7시 50분, 1주일간),

③ 아침 일찍 등교하여 교무실 청소 및 업무 도와드리기(매일 아침 08시 00-20분, 1주일간)

④ 나의 다짐 쓰기(교칙 준수 이유, 생활 반성, 앞으로의 다짐 포함)(분량: A4 3매)

⑤ 담임 선생님과 교환 일기 쓰기(1주일간),

⑥ 쓰레기 분리수거 활동 참여(총 7회 이상 참가),

⑦ 교육용 다큐멘터리 감상하고 감상문쓰기(1편 감상, 분량 A4 3매),

⑧ 담임교사 또는 상담 선생님과 개인 상담(매일 1시간, 1주일 간),

⑨ 청소년 권장 시 외워서 검사받기(1주일간),

⑩ 청소년 권장 도서 읽고 감상문 쓰기(3권 이상),

⑪ 청소년 권장 한자와 천자문 쓰기(1주일 간),

⑫ 영어 단어와 수학 문제 풀이하여 제출하기(1주일간),

⑬ 교육용 포스터와 표어 제작하기(포스터 4절지, 표어 8절지 반장),

⑭ 부모님과 상담하고 상담록 제출하기(1주일 간), 

⑮ 문제 상황 관련 보고서 작성하기(교칙 위반 내용 관련, 분량 A4 5매 이상) 등

제44조 (자치법정 재판절차)

(과벌점자 동의서) → 출석 확인 → 관계자 교육 → 출두 학생선서 → 검사 신문 → 변호인 신문 → 검사 구형 → 변호인 최종 변론 → 출두 학생 최종 진술 → 배심원 합의문 제출 → 판결 선고

제45조 (판결의 효력발생) 자치법정에서 결정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시행한다.

제46조 (재심) 제44조의 판결 결정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학생선도위원회에서 재심할 수 있다.

제47조(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재판 결과 이행)

1. 재판의 판결에 따른 결과를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

2. 결과 이행 과정은 인권부에 의해 관리와 감독이 이루어진다.

3. 결과 미이행자는 학생선도위원회에서 회부하되 반드시 부모님이 출석해서 이를 해명해야 한다.

    

학   생   회   회   칙

    

제 1 장  총  칙

제 1조(목적) 이 회는 특별활동의 일환으로 학생의 취미 및 특기 신장과 자치능력의 배양을 통하여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명칭) 이 회는 금릉중학교 학생회라 칭한다.

제 3조(회원) 이 회의 회원은 본교 학생으로 한다. 다만, 휴학 중이거나 또는 유예 중인 학생은 그 기간 중 회원으로서의 권리행사가 정지된다.

제 4조(권리?의무) 이 회의 회원은 이 회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 5조(자격정지) 이 회의 회원이 학교 교칙에 위배된 행위를 하였을 때에는 회원의 자격이 일시적으로 정지된다.

제 6조(지도기구) 이 회의 건전한 운영지도를 위하여 교직원으로 구성하는 지도위원회를 둔다.

제 7조(기 능)

1. 이 회는 제1조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는다.

① 학예, 체육, 특기 및 취미 신장에 관한 활동

② 정서함양 및 심신수련을 위한 활동

③ 학교의 전통, 향토의 민속, 전통문화의 계승 ? 발전에 관한 활동

④ 각종 봉사활동

⑤ 학교 또는 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재 및 지원활동

⑥ 기타 학칙과 본 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

2. 이 회의 모든 활동은 학칙과 이 회칙의 범위 내에서 학생의 본분에 맞게 이루어져야 하며, 사전에 학생지도위원회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제 8조(효력 정지) 이 회칙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 시에는 그 효력이 정지된다.

    

제 2 장  임  원

제 9조(임 원) 이 회는 다음 임원을 둔다.

1. 회장 1인

2. 부회장 2인

3. 각부의 부장 1인을 둔다.

제10조(부 서) 이 회는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두고 사무를 관장한다.

1. 총  무  부 : 각 부서 업무 총괄

2. 학  습  부 : 학 ? 예술 활동 및 교양 심의  

3. 체  육  부 : 회원의 심신단련 및 체육활동에 관한 사항

4. 바른생활부 :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과 학교정화에 관한 사항(바른생활부원을 두어 교내 질서유지에 힘쓴다.)

5. 미  화  부 : 교내의 깨끗한 환경 유지 및 자원 봉사활동을 한다.

6. 환  경  부 : 내 고장의 환경 및 애향 활동에 관한 사항

제11조(임원의 임무)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며 대의원회 의장으로서 이를 통괄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 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부장은 소속부의 업무를 총괄한다.

제12조(임원 선출)

1. 회장(3학년 진급예정자), 부회장(3학년 진급예정자 1인, 2학년 진급 예정자 1인) 2명은 전교생이 직접 ? 비밀 선거에 의거 선출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임명한다.

2. 각부 부장은 학생회장이 대의원회의 동의를 얻어 추천하며 학생지도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임명한다.

제13조(임기) 임원의 임기는 해당 학년 말까지로 한다. 다만 임기 중이라도 징계를 받은 경우에는 그 직에서 해임되며, 임원이 결원될 때에는 1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할 수 있고 잔임 기간 동안 재임한다. 단 반성의 정도나 사안의 경중을 고랴하여 재량적으로 학생지도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 3 장  대 의 원 회

제14조(구성)

1. 대의원회는 학생회 회장, 부회장, 각 부서장 및 각 학급의 회장으로 구성한다.

2. 학급의 회장은 각 학급에서 선출한다.

제15조(기능) 대의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사업계획의 심의 및 결과, 보고의 승인

2. 운영위원회에서 상정한 안건의 처리

3. 학교선거관리위원회

4. 학교축제위원회

5. 학교생활인권규정 제? 개정을 위한 학생대표 선출

제16조(회의)

1. 대의원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나누어 소집한다.

2. 정기회의는 매월 1회 회장이 소집한다.

3. 임시회의는 다음과 같은 경우 개최할 수 있다.

①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② 재적 대의원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③ 운영위원회의 요구가 있을 때

④ 학생지도위원회의 요구가 있을 때

4. 대의원회의 의결은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대의원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는 안건을 작성하여 적어도 회의 1주일 전에 학생지도위원회 위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 4 장  학생지도위원회

제17조(구 성)

1. 학생지도위원회는 교직원으로 구성한다.

2. 위원장은 학교장, 부위원장은 교감으로 한다.

3. 각 부 상임지도위원은 인권부장, 교무기획부장, 학년부장, 학생회 지도교사로 구성한다.

제18조(기 능)

1. 학생지도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도한다.

① 학생회 지도 육성에 관한 사항

② 대의원회, 운영위원회 회의에 관한 사항

③ 회칙의 제정, 개정에 관한 사항

④ 학생회의 임원 임명에 관한 사항

⑤ 기타 학생회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2. 전항의 지도는 사전, 사후의 지도를 모두 포함한다.

    

    

학생회장 선출 규정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학생회 회칙을 준거로 하여 학생회장단 선출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선거권) 선거일 당시 본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은 학생회 정?부회장 및 학급 실장, 부실장의 선거권을 갖는다.

제3조 (입후보 자격) 학생회 회장 및 부회장 선거에 출마할 수 있는 입후보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회장은 2학년 재학 중인 자, 부회장은 1학년과 2학년 재학 중인 자.

2. 당해 연도에 봉사활동 시간이 10시간 이상인 자.

3.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은 자.

제4조 (구비서류) 회장과 부회장에 출마하려면 회장, 부회장 2인(1학년, 2학년)이 한 팀을 이루어 다음 서류를 갖추어 선거관리 위원회에 선거인 공고 3일 이내에 등록하여야 한다.

1. 후보자 등록 신청서(별도 양식)

2. 선거권자 60명 이상의 추천자 연명부(별도 양식)

제5조 (입후보자의 심사) 후보자 등록이 완료되면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자격요건과 구비서류를 심사하여야 하며 결격사유가 있으면 등록을 취소한다.

제6조 (입후보자의 사퇴) 후보자가 입후보를 사퇴하고자 할 때에는 선거관리위원회에 합동 소견발표 전에 사퇴 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7조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정?부회장 선거 업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선거관리 위원회를 구성한다. 선거관리 위원회는 위원장 1명, 부위원장 1명 관리위원 5명(3학년), 투?개표 위원 5명(3학년)으로 구성한다. 위원장은 학생회장, 부위원장은 3학년 부회장이 된다. 선거관리 위원은 특정 후보자 지지활동을 할 수 없다.

제8조 (선거관리위원 구성시기) 선거관리위원회는 대의원회에서 매년 11월중에 대의원들의 추천에 의하여 구성하고 선거는 11월 중 직접선거로 이루어지며, 정?부회장 선거 업무가 종료되면 해체된다.

제9조 (선거일 공고)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정?부회장 선거일 10일 전에 선거일을 공고하고 선거일이 공고된 이후 3일 이내에 선거인 명부 작성, 정?부회장 입후보 등록을 받고 입후보자 벽보 배열 순서를 정한다.

제10조 (입후보자 공고) 입후보자의 순서가 확정되면 교내 방송과 벽보를 통해 공고한다. 벽보에는 후보자의 성명, 사진, 재학 중 경력, 공약을 게재할 수 있고 벽보의 크기는 8절지로 하고 팀별로 매수는 6매 이내로 한다.

제11조 (선거운동) 입후보자의 선거운동은 입후보자 공고가 끝난 뒤부터 투표 전일 17:00까지로 하고 합동 소견 발표회 1회, 학급방문 1회, 개별 홍보활동을 할 수 있으나 선물, 다과 등을 제공할 수 없고, 개별 홍보 유인물도 배포할 수 없다.

제12조 (소견발표회) 입후보자 합동 소견발표회는 선거관리위원회 주관 하에 투표 전날 실시하고 추첨에 의하여 발표 순서를 결정하며, 발표시간은 팀별로 10분 이내로 하고 찬조발언은 3분 이내에서 할 수 있다.

제13조 (당선) 선거의 결과 최대 다수 득표를 얻은 팀의 입후보자가 당선된 것으로 한다. 단 입후보자가 한 팀일 경우 학교장의 허락을 받아 무투표 당선으로 확정하여 당선공고를 한다.

제14조 (재, 보궐 선거) 정?부회장이 그 직을 담당할 수 없어 재 선출하여야 하는 경우 잔여 임기가 6개월 이상이면 궐위 된 후 10일 이내에 대의원들의 간접선거로 선출하고 6개월 이내이면 3학년 부회장이 회장직을 승계한다.

    

학    급    회    칙

    

제1조 (목적) 학급회는 특별활동의 일환으로 학급회의를 운영하여 자치능력의 배양과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 칭) 각 학급의 학급회의라 칭한다.

제3조 (회 원) 학급회의 회원은 해당 학급의 학생으로 한다. 다만, 휴학 중이거나 또는 학교 내의 봉사 이상의 징계 처분을 받은 때는 그 기간 중 회원으로서의 권리행사가 정지된다. 단 반성의 정도나 사안의 경중을 고려하여 학생지도위원회에서 재량적으로 결정한다.

제4조 (권리?의무) 학급회의 회원은 학급회 활동을 위한 각 부서에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여야 한다.

제5조 (금지활동) 학급회 회원은 정당, 또는 정치적 목적의 사회단체에 가입하거나 정치활동을 할 수 없다.

제6조 (지도교사) 담임교사는 지도교사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제7조 (기 능)

1. 학예, 체육, 특기 및 취미 신장에 관한 활동

2. 정서함양 및 심신수련을 위한 활동

3. 학교의 전통, 향토의 민속,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에 관한 활동

4. 각종 봉사활동

5. 학교 또는 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재 및 지원활동

6. 기타 학칙과 본 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

제8조 (구 성) 학급회는 회장 1인, 부회장 1인, 서기 1인, 각부 부장 및 각부  부원으로 구성한다.

1. 회      장 : 직접 선거로 선출하며 학급회의를 민주적으로 운영한다. 단 임기는  한 학기로 하며 연염할 수 있다.

2. 부  회  장 : 회장을 보좌하여 학급회 운영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적극 활동한다. 단 임기는 한 학기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3. 서      기 : 학급 회의록을 작성한다.

4. 총  무  부 : 학급 부서 업무 총괄 및 학급비 관리

5. 학  습  부 : 학?예술 활동 및 교양 심의  

6. 체  육  부 : 회원의 심신단련 및 체육활동에 관한 사항

7. 봉  사  부 : 학급의 학습 분위기 형성 유지 및 봉사

8. 미  화  부 : 교내의 깨끗한 환경 유지 및 자원 봉사활동을 한다.

9. 환  경  부 : 내 고장의 환경 및 애향 활동에 관한 사항

제9조 (학급회 순서)

? 개회사

?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 제창( 매월 1주: 1절, 2주: 2절, 3주: 3절, 4주: 4절, 5주: 1절)

? 주제 토의

? 각 부서별 안건 발표

? 건의 사항

? 지도교사 조언

? 폐회사

제10조 (정·부반장 선출 및 활동 규정)

1. (후보자격)정·부반장에 입후보하려는 자는 품행이 단정하고 학급을 위해 봉사하며 통솔력이 있는 자로 한다.

2. (선거방법)선거는 직접·비밀·무기명 투표로 실시한다.

3. (선거절차)선거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시행한다.

  가. 입후보자의 이름은 자모순으로 공고하고 성적은 기록하지 않는다.

  나. 투표에 앞서 입후보자는 간단히 자신의 소견을 발표한다.

  다. 선거관리 위원(개표2명, 입회1명)은 담임교사가 임명한다.

  라. 투표용지는 사전에 담임이 날인하여 준비하고 투표용지 1매에 1인만 기록한다. 2인 이상의 기록은 무효로 처리한다.

4. (당선)학급 담임교사는 다음에 의거 당선자를 확정한다. 정·부반장은 학급 재적 과반수의 최다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고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다득표자 상위2명으로 결선 투표를 하여 최다득점자가 반장, 차점자가 부반으로 당선자를 확정한다.

5. (임명)정·부반장 당선자의 임명 절차는 다음과 같다.

  가. 담임교사가 당선자를 소정 서식에 따라 정·부반장 임명 후보자로서 인권부에 추천한다.

  나. 인권부에서 당선자의 결격 유무를 확인하고 전체 정·부반장 임명 후보자 명부를 작성하여 학교장에게 임명 제청한다.

  다. 학교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인권부의 제청에 따라 후보자를 정·부반장으로 임명한다.

6. (자격)반장은 학급을 대표한다. 부반장은 반장 부재 시 반장의 임무를 수행한다.

7. (임무)

  가. 반장은 담임교사를 보좌하며 교사의 지도 상황을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학급을 돕고 학생의 의사나 애로사항 및 기타 학급에 관한 사항을 담임교사에게 건의하여 학급의 면학 분위기를 조성에 힘쓴다.

  나. 반장은 학급회 회장으로서 학급회의를 주재한다.

  다. 정·부반장은 학급의 대의원으로서 전교 학생회의 대의원이 된다.

  라. 반장은 자율학습 및 수업 분위기 조성에 힘쓴다.

  마. 반장은 자율학습 및 수업 분위기 조성에 힘쓴다.

  바. 학급회 부서 구성 – 학급회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다음 같은 부서를 둔다.

8. (재임명)정·부반장이 봉사5일 이상의 선도처분을 받았을 경우에는 그날로부터 임명이 자동 취소되고 지체없이 후임자를 보선하여 재임명 절차를 이행한다. 단 반성의 정도나 사안의 경중 등을 고려하여 학생지도위원회에서 재량적으로 결정한다.

9. (개정)이 규정 이외의 사안이나 또는 개정의 제안이 있을 때는 인권규정 제 ·개정위원회에서 심의, 처리한다.

    

부               칙

1. 이 규정은 2009년  4월  1일부터 개정?시행한다.

2. 이 규정은 2010년  4월 21일부터 개정?시행한다.

3. 이 규정은 2010년 11월 9일부터 개정 ? 시행한다.

4. 이 규정은 2011년 7월 1일부터 개정?시행한다.

5. 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개정? 시행한다.

6. 이 규정은 2014년 11월 1일부터 개정?시행한다.

7. 이 규정은 2015년 6월 10일부터 개정?시행한다.

?학교생활인권규정 제정?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9조 제1항 제9호에 따른 ‘학교생활규정 개정 절차’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 범위) ‘학교생활규정’을 제정ㆍ개정할 때에는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규정을 준수한다.

제3조 (용어의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학교생활규정’이라 함은 본교의 학교규칙 중에서 ‘학생포상 및 징계, 징계 이외의 기타지도 방법, 교내 교육ㆍ연구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항’에 관한 규정을 말한다.

제4조 (위원회 운영)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규정개정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9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대표 3인?교원대표 3인?학부모대표 2인?전문가 대표 1인이 포함되도록 하고, 위원회의 학생대표는 지나치게 특정 학년에 치우치지 않게 구성한다.

  ③ 위원회의 교원 대표는 교직원 회의에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되, 학교장을 제외한 교원 중에서 선출한다. 위원회의 학생 대표는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되, 학교별 상황과 위원회 구성 일정상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학생회 대의기구를 통하여 선출할 수 있다. 위원회의 학부모 대표는 모든 학부모에게 학부모 대표 후보로 지원할 수 있는 정보 및 기회를 부여하는 과정을 거쳐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여야 한다. 단, 지원자가 학부모 대표의 수를 초과할 경우에는 선출 일시를 정하고 참석한 학부모들의 직접 선거에 의해 선출한다. 위원회의 전문가 선출은 교원, 학생, 학부모 대표로서 선출된 위원들이 추천하여 인권 관련 지식이나 경험이 있는 자로 위촉하도록 한다. 이때 전문가는 변호사, 단체 활동가, 대학 교수, 사회복지사, 청소년 지도사, 상담사, 퇴직 교원 등을 포함하여 폭넓게 인정할 수 있다.

④ 위원회의 구성에 앞서 반드시 교원, 학생, 학부모에게 위원회의 구성 목적과 방법, 일정, 활동 내용에 대해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고한다.

⑤ 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여 선출하고, 간사를 두어 회의록을 작성하여 공개한다. 위원회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절차를 반드시 거친다. ⑥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선출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⑦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⑧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제5조 (개정안 발의)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6조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②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7조 (심의 및 결정) ①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8조 (공포 및 정보 공시) ① 학교홈페이지 탑재 및 가정통신문을 발송한다.

제9조 (연수 및 교육) ①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제10조 (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위원회’의 협의로 결정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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